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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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 구축

추진배경

  • 전체 학생 수 감소 대비 복합적 지원 필요 학생 증가
  • 개별 사업 중심 학생지원 체계의 한계점 노출
  • 사후처방 중심의 지원으로 도움 필요 학생 조기 발굴, 개입에 대한 인식 부족
  • 조정위원 부재에 따른 복합적 어려움에 대응한 맞춤형 지원 한계
  • 학생 통합지원을 위한 관련 유관기관 간 네트워크 내실화 필요
  • 통합지원을 위한 정책 수립 및 정보의 관리·연계·활용 법적 근거 부재

“학생성장통합지원 체계 구축”은 무엇을 하려는 것인지?

  • 학생이 학교교육을 통해 건전한 사회인으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
  • 학생이 교육에 참여하는 것을 어렵게 하는 문제들(경제적 곤란, 학대, 기초학력, 학교폭력, 심리・정서 문제 등)을 해소하기 위해
  • 학생이 중심이 되는 맞춤형 통합지원 체계로 여러 기관이 각기 운영 중인 학생지원사업 등을 재구조화 하는 것입니다.

“학생성장통합지원 체계 구축”은 왜 하는 것인지?

  • 교사가 교실에서 혼자 모든 학생을 감당하며 소진되지 않도록 하고
  • 학생이 겪는 어려움을 빨리 찾아내 적기에 필요한 지원을 함으로써

학생에게 실질적으로 균등한 교육 받을 권리를 보장하려는 것입니다.

“학생성장통합지원 체계 구축”은 어떻게 하려는 것인지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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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생성장통합지원 체계 구축 방법 안내

구분

현행

목표

조기발견

  • 사업별 담당자 단독 개별적
오른쪽 방향 화살표
  • 학교 내 모든 구성원

맞춤형 지원

  • 사업별 분절적 지원(공급자 중심)
오른쪽 방향 화살표
  • 학생별 맞춤형 통합지원(수요자 중심)
    ※ 사업간 연계, 전문인력간 협력

지역연계

  • 담당자 역량으로 외부자원 연계
오른쪽 방향 화살표
  • 지역 내 민관 연계 제도화・활성화

정보연계

  • 사업별 수기 관리, 사업간 미연계
  • 학생 진학・전학 시 정보 단절
오른쪽 방향 화살표
  • 시스템으로 정보 엄격히 관리・연계
  • 입학에서 졸업(초・중・고)까지 연계
국회에서 논의중인「학생맞춤통합지원법안」의“학생맞춤통합지원‘의 정의

“학생맞춤통합지원”이란 학생의 학습참여를 어렵게 하는 기초학력 미달, 경제적 어려움, 심리적ㆍ정서적 어려움, 학교폭력, 아동학대 등 다양한 문제를 통합적으로 해소하고 학생의 전인적 성장과 교육받을 권리 향상을 위하여 이루어지는 지원

추진 방향

비전

모든 학생의 전인적 성장

위쪽방향 화살표

목표

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 구축

  • 조기 발굴
  • 맞춤형 지원
  • 지역 연계

정보연계

학생맞춤통합지원 영역

복합적 어려움이 있는 학생에 대한 단위 사업별 지원이 아닌, 학생맞춤형 통합지원 체계 구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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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생맞춤통합지원 영역 안내
영역 내용
복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·교육복지안전망 제공, 가정방문, 지역 연계 지원
경제적 교육비, 교육급여 지원을 통한 교육기회 보장원
학업·진로 기초학력 지원, 학업중단 예방(학업중단숙려제 등), 대안교육(학교 내 대안교실 등)
심리·정서 위(Wee) 프로젝트를 통한 심리·정서 안정, 치유 및 회복 지원
다문화·특수교육 다문화가족 학생 및 특수교육대상자 맞춤형 지원, 장애학생 인권보호
안전 학교폭력, 성폭력 및 아동학대 피해학생 등 지원

학생지원 방식의 변화

  • 현재

    사업별 지원 체계

    개별 사업별로 분절적으로 지원

  • 개선

   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

    통합 진단을 통해 맞춤형 지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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