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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정서비스헌장안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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광주서부교육행정서비스헌장

우리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은 「더불어 살아가는 정의로운 민주시민 육성」의 교육지표아래
“더불어 행복한서부교육”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하고, 우리지원청을 방문하는 교육가족에게 최상의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, 항상 친절.봉사를 최우선으로
신뢰받는 공직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다짐합니다.

  • Ⅰ. 우리는 항상 친절을 바탕으로 민원인을 위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음을 명심하겠습니다.
  • Ⅰ. 우리는 민원인을 내 가족처럼 반갑게 맞이하겠으며, 누구에게나 신속하고 공정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Ⅰ. 우리는 업무처리와 관련 공무원의 불친절한 자세와 부당한 행정 처리로 민원인에게 불만족이나 불편을 끼친 경우 정중히 사과하고,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.
  • Ⅰ. 우리는 민원인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겸허하게 받아들여 교육행정에 적극 반영하고 교육행정서비스를 꾸준히 향상시키겠습니다.
  • Ⅰ. 우리는 이러한 실천 노력에 대하여 민원인에게 매년 평가를 받고, 그 결과를 공개하여 더욱 나은 서비스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「 서비스 이행기준 」을 설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.

광주서부교육행정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

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  • 직접 방문하였을 경우
    • 고객에게 편안하고 쾌적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-민원대기시간을 유익하게 보낼 수 있도록 청사 현관에 「만남의 장소」를 설치하여 고객전용 컴퓨터를 비치하고 정보검색 컨텐츠를 운영하겠습니다
    • 고객이 사무실 및 담당자를 3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- 청사 현관에 청사 안내도와 사무실 입구에 담당업무와 담당자의 사진이 부착된 좌석배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.
      - 사무실 내 직원 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고 모든 직원은 공무원증을 항상 패용 하겠습니다.
    •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- 방문하시는 고객을 먼저 보는 직원이 항상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“어서 오십시오!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”라는 첫인사로 친절히 맞이하겠습니다.
    • 업무처리 중에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- “어서 오십시오!”라는 말과 함께 의자를 내어드린 후 “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.”라고 양해를 구한 후 10초 이내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.
    •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- 다른 직원이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거나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전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- 찾아오신 용무가 해결되었는지를 확인하고, “안녕히 가십시오.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.”라고 정중히 배웅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로 문의하는 경우
    •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하여는 -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“감사합니다.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. 서부교육지원청 000과 000입니다.”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.
      -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린 후 받을 때에는 "늦게 받아 죄송합니다. 서부교육지원청 000과 000입니다."라고 먼저 사과한 후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.
    • 전화를 다른 담당자(부서)에게 연결할 경우 -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청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,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      -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"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000-0000번으로 전화하셔서 000담당을 찾으십시오."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- 고객에게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주신 고객의 이름, 용건,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전화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,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점심시간(12:00∼13:00)에도 - 전화 받을 직원을 항시 대기하겠으며,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(600-9700)로 전화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통화를 마칠 때에는 - "더 궁금한 사항이 없으십니까전화 주셔서 감사합니다.”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.
  • 우편, FAX, 인터넷을 이용하는 경우
    • 우편, FAX,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- 우편과 FAX민원은 30분 이내에, 인터넷민원은 2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.
      - 간단한 민원은 인터넷을 통해 3일 이내에 회신하고, 처리 기한이 필요한 내용은 우선 전화, 인터넷 등을 통해 중간처리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
    • 고객의 민원신청 편의를 위하여 -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(http://seobu.gen.go.kr)에 민원사무처리 안내, 민원서식정보, 민원신청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.
    • 민원행정실명제를 이행하기 위하여 -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, 담당자 및 상급자의 성명, 전화번호 등을 명기하겠습니다. 또한 인터넷실명제를 시행하여 민원에 대한 책임성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운영하여 -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    • 공개절차 :
      • 정보공개청구(청구인)

      • 접수및 이송(자료관)

      • 공개여부결정(처리과,10일이내)

      • 결정결과 통지

      • 공개실시

      • 불복구제신청

      - 고객께서 제출하신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.
민원처리의 자세
    • 고객을 위한 최선의 행정서비스 제모든 민원은 접수 후 처리 및 완결 시까지 담당공무원의 책임ㆍ관리 하에 단 1건의 민원도 소홀함이 없도록 신속ㆍ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 - 부서별로 구체적인 [행정서비스 이행기준]을 설정하고 실천하겠습니다.
    • 고객이 만족하는 행정서비스의 구현을 위하여 - 접수된 민원은 법정처리기한까지 기다리지 않고 최단 시일 내에 처리하겠습니다.
      - 구비서류가 미비한 경우 간단한 사항은 즉시 조치하고 추가로 필요한 서류는 자세히 안내하여 재차 방문하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부득이한 사유로 민원의 처리가 원활하지 못할 경우 - 처리예정기한과 연장사유를 반드시 통지하고, 불허ㆍ반려된 민원에 대해서는 충분한 설명과 함께 법적 대응절차를 안내하겠습니다.
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기준
    •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2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
    • 약속한 민원처리기한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
    • 전화 통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
    •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☞ 사실 확인 후 우선적으로 해당민원을 처리하고, 관련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,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. 또한 해당공무원을 주의 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.
고객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
    • 우리교육지원청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ㆍ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, 방문ㆍ전화ㆍ우편ㆍFAXㆍ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개선하여 나가도록 노력하겠으며, 3일 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.
    • 우편 : (502-270) 광주광역시 서구 상무 번영로 98(치평동 1206)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 학교운영지원과 행정서비스헌장담당자
    • 민원업무안내
      민원업무안내
      담당과 민원업무 대표전화번호
      초등
      교육
      지원과
      초등교육상담 600-9611
      600-9615
      유아 교육상담 600-9625
      특수교육 관련 각종상담 600-9631
      연구학교,연수이수 증명 발급 600-9612
      사립유치원 경력증명서 발급 600-9624
      중등
      교육
      지원과
      중학교 입학배정, 중학생 전.편입학 600-9652
      학생
      복지
      건강과
      체육교육관련 상담 600-9661
      저소득층 컴퓨터 및 통신비 관련 상담 600-9672
      저소득층 급식비 관련 상담 600-9672
      유아학비관련 상담 600-9673
      학생급식관련 상담 600-9692
      교육환경보호구역 관리 600-9682
      학교
      운영
      지원과
      행정제도 개선 및 제안제도 운영 600-9714
      민원업무접수(졸업증명서, 생활기록부 등 제증명) 600-9716
      각종 공사 계약 관련 업무 600-9732
      평생
      .사회
      협력과
      학원 및 교습소 설립, 폐원, 민원상담 및 접수 600-9753
      학원, 교습소 강사 경력 증명 발급 600-9754
      학원, 교습소, 개인과외 교습자 지도 단속 600-9762
      학부모 교육 상담 600-9772~4
      학교
      시설
      지원과
      학교시설 관련업무 600-9782
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
    • -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,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.
    • -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.
    • - 불친절, 불편 등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바로바로 알려주시어 개선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라며,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이 있을 경우 칭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.
    • -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- 일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
  • 의견제출,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
    • 전화
      전화안내
      초등교육지원과 600-9611 중등교육지원과 600-9641
      학생복지건강과 600-9674 교육환경보호구역 관련 600-9682
      학교운영지원과 600-9713 평생사회협력과 600-9754
      학원 및 교습소 관련 600-9754
      (평생교육행정) /
      600-9762
      (평생교육지도)
      학부모교육 상담 600-9772~4
      (학부모지원)
      학교시설지원과 600-9787
    • FAX : 600-9720
    • 우 편 : (61946) 광주광역시 상무 번영로 98 (치평동 1206)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 이상 어느 곳에서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.

부서별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

초등교육지원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
  • 장학 행정서비스
    • - 새로운 교수ㆍ학습 방법 안내 및 주5일 수업제 운영, 교과교육연구회, 방과 후 학교의 교육활동 우수 사례 일반화를 위한 장학자료를 발간하여 보급하여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현장지원에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- 학생들의 특기와 소질을 신장하기 위하여 특기ㆍ적성교육을 지도할 우수한 강사요원 확보 및 활용에 관한 사항을 쉽고 바르게 안내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  • - 연구학교운영보고회 안내 및 자료를 홈페이지를 통하여 등록하고, 학교현장에서 온라인으로 참관 신청을 하며, 연구학교와 관련한 보고서, 수업안, 일반화 자료를 쉽게 찾아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  • - 안전의식의 조기 체질화ㆍ생활화를 도모하고 안전사고 예방교육 자료를 제공하며, 문화 예술적 자질과 민주시민으로서 기본 소양을 함양시키는 각종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.
    • - 초등 전ㆍ입학 업무에 관한 절차, 구비서류 등을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유아ㆍ특수교육 행정서비스
    • - 관내 유치원, 초등학교, 중학교별로 담당 장학사를 배정하여 장학활동의 역할을 분담하고,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를 위해 교장(원장), 교감(원감), 장학위원(인력풀) 등 장학담당자의 장학력 제고에 힘쓰겠습니다.
    • - 유치원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유아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학부모 자원봉사자 연수와 교사 연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.
    • - 유치원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장학자료를 개발하고 교원들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힘쓰겠습니다.
    • -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에서 활용될 장학자료를 개발 보급하여 특수교육 담당교사들의 교수ㆍ학습활동을 돕는데 힘쓰겠습니다.
    • - 사이버(인터넷, e-mail)를 통한 자료제공 및 상담을 통하여 특수교육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- 특수교육 담당교원의 연수를 매년 실시하여 특수교육 운영 방향을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초등 행정지원서비스
    • - 각종 제 증명 발급 신청시 행정지원담당이 신청 즉시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교원인사 행정서비스
    • 인사정보 제공 - 각종 인사정보를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  - 교원정기인사시 전보 희망자 예비조사 결과를 사전 공개하겠습니다.
      - 교원인사발령 내용을 발표당일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.
    • 인사상담 - 인사와 관련하여 방문ㆍ전화상담은 물론 고객의 편의를 제공하고 교권이 침해받지 않도록 홈페이지「묻고답하기」코너를 이용하여 안내하겠습니다
    • 교원연수안내 - 교원연수계획 및 개설내용, 연수대상자 선정기준과 절차를 공문으로 안내하겠습니다.
    • 스승 찾기 서비스 - 고객이 찾고자 하는 스승(현직)을 직접 찾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「스승찾기」코너를 설치하여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 창구
    •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 창구
      서비스구분 업무담당 전화번호 팩스
      초등장학서비스 초등장학담당 600-9611 600-9620
      초등인사서비스 초등인사담당 600-9616 600-9620
      유아교육서비스 유아담당 600-9625 600-9620
      특수교육서비스 특수담당 600-9631 600-9620
      초등행정지원서비스 행정지원담당 600-9621 600-9620
중등교육지원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
  • 장학 행정서비스
    • - 새로운 교수ㆍ학습 방법 컨설팅과 주5일 수업제 운영, 교과교육연구회 지원, 방과후학교의 교육활동 우수 사례 일반화 자료보급을 통해 교실 수업개선을 위한 현장지원에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- 학생들의 특기와 소질을 신장하기 위하여 특기ㆍ적성교육을 지도할 우수한 강사요원 확보 및 활용에 관한 사항을 쉽고 바르게 안내 .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  • - 연구학교 운영보고회 안내 및 자료를 홈페이지에 등록하고, 학교현장에서 온라인으로 참관 신청하며, 연구학교와 관련한 보고서, 수업안, 일반화 자료를 쉽게 찾아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.
    • - 학생들이 안전의식을 조기에 체질화ㆍ생활화하도록 안전사고 예방교육 자료를 제공하며, 문화 예술적 소양과 민주시민으로서 기본 자질을 함양시키는 각종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교원인사 행정서비스
    • 인사정보 제공 -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하되, 각종 인사정보를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  - 교원정기인사 시 전보 희망자 예비조사 결과를 사전 공개하겠습니다.
      - 교원인사발령 내용을 발표당일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
    • 인사상담 - 인사와 관련한 방문ㆍ전화 상담을 철저히 하고 고객의 편의를 위해 홈페이지에 「묻고답하기」코너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.
    • 교원연수안내 - 교원연수계획 및 개설내용, 연수대상자 선정기준과 절차 등 각종정보를 충실히 안내하겠습니다.
    • 스승 찾기 서비스 - 고객이 찾고자 하는 스승(현직)을 직접 찾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「스승찾기」코너를 설치하여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생활지도(진로상담 및 봉사활동) 서비스
    • - 학부모께서 학교폭력 및 상담, 금란교실 입교, 학생봉사활동 등 학생지도에 대해 방문상담을 원하실 때 사전에 전화로 예약하시면 담당공무원이 10분전에 대기하여 친절하게 상담하여 드리겠습니다.
    • - 집단따돌림, 학생폭력 등 청소년 비행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주ㆍ야간 신고상담체제(야간은 당직실)를 개설ㆍ운영하고 학생고충 신고ㆍ상담전화(☎600-9664)의 이용과 상담을 적극 홍보하겠습니다.
  • 중학교 입학 전형 및 전ㆍ편입 업무 서비스
    • 중학교 입학업무 - 중학교 입학과 관련된 배정계획 등 각종 중학교 배정과 관련된 정보를 학부모회의, 가정통신문, 홈페이지, 언론매체 등을 통해 안내하여 중학교 배정 및 입학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    - 다음 학년도「중학교 무시험 진학에 따른 입학업무 시행계획」은 매년 11월 15일경 확정하여, 주요내용을 홈페이지에 게재하겠습니다.
      - 중학교 무시험 진학업무관련 각종 서식을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학교에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중학교 전ㆍ편입업무 - 전ㆍ입학 업무에 관한 절차, 구비서류 등을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
  •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 창구
    •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 창구
      서비스구분 업무담당 전화번호 팩스
      중등장학서비스 중등장학담당 600-9641 600-9650
      교육과정담당 600-9645 600-9650
      중등인사서비스 중등인사담당 600-9642 600-9650
      생활지도서비스 인성진로담당 600-9656 600-9650
      중학교입학,
      전편입학서비스
      행정지원담당 600-9652 600-9650
학생복지건강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
  • 체육교육 서비스
    • - 학교체육의 기본방향을 우리 교육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안내하고 학교체육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.
    • - 체육교사를 위한 각종 자료를 우리 교육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학생들이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    • - 학생건강체력평가제(PAPS)를 연1회 실시하고 16개 시.도의 결과를 탑재하여 자기의 체력과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교육복지 서비스
    • - 저소득층의 컴퓨터 및 통신비를 지원하여 빈부간 정보격차 해소에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-다문화가정 학생들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 및 문화 다양성 교육 강화에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-저소득층의 유아학비를 지원하여 저출산 문제 해결 및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고 다문화 가정.난민인정 유아의 사화통합에 기여하겠습니다.
    • -저소득층 학교급식비를 지원하여 성장기 학생들의 건전한 심신발달과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복지 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학생보건 관리 서비스
    • - 학생에게 매3년(초1~4학년, 중1학년, 고1학년)마다 학생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에 대한 상담과 치료안내 및 비만예방 등 학생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.
    • - 학생의 먹는 물은 원칙적으로 수돗물을 사용하도록 하며, 정수기와 냉.온수기를 통해 공급되는 물에 대하여는 매분기 1회이상 수질검사를 실시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.
    • - 학생 및 교직원에게 쾌적한 교육환경 제공을 통한 건강증진 및 학교교육의 능률화를 위하여 교사(校舍)내 환경위생에 대한 실태조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고 유지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학교에 대하여는 개선토록 하겠습니다.
    • - 교육환경보호구역을 우리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정화구역 저촉여부를 민원인이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학교급식 서비스
    • - 학교급식 식재료 구매와 영양관리 철저 등 급식운영 관리 내실화에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- 학교식중독 등 위생 및 안전사고 발생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위생관리기법 적용으로 학교단위 자주 위생관리 능력 배양에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- 학교급식을 교육의 일환으로 운영하여 편식교정 등 바람직한 식생활습관 형성으로 평생건강의 기틀 마련에 기여하겠습니다.
    • - 위생적이고 안전하며 품질이 우수한 식재료 사용으로 급식의 질 향상 및 수요자 만족도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- 학교급식정보센터(http://food.gen.go.kr)
  •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 창구
    •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 창구
      서비스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
      체육교육서비스 체육교육담당 600-9661 600-9680
      교육복지서비스 교육복지담당 600-9672 600-9680
      학생보건서비스 학생보건담당 600-9682 600-9680
      학교급식서비스 학교급식담당 600-9692 600-9680
평생.사회협력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
  • 평생교육 서비스
    • - 평생교육시설.학원(교습소, 개인과외) 및 공익법인 담당 공무원은 허가절차 등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이해와 편리를 도모하기 위하여 민원처리 절차 및 구비서류 등을 홈페이지에 공지하고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.
    • - 고객의 불편한 사항이나 궁금한 사항을 신속.정확.공정하고 친절한 자세로 처리함을 원칙으로 하여 우리교육청에 내방하는 불편함을 최소화하겠습니다.
    • - 평생교육시설.학원(교습소, 개인과외) 및 공익법인에 대한 지도ㆍ점검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실시하겠습니다.
    • - 우리는 평생교육시설.학원의 설립 및 공익법인운영과정에 불만족할 경우 모든 고객들이 시정초치를 요구할 권리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잘못 처리된 업무로 불편을 드린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고객의 권리를 구제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학부모상담 서비스
    • - 전화상담(600-9723) 및 방문상담을 통해 학부모에게 교육정책을 안내하고, 학부모들의 자녀교육과 관련된 고충 및 문의사항에 성실히 답하여 학부모지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나가겠습니다.
  •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 창구
    • 민원서비스수수료및 처리기한
      민원업무명 법정처리기한 목표처리기한 수수료
      1 건의ㆍ단순질의 등 7일 6일 이내 없음
      2 경력ㆍ재직ㆍ퇴직증명서 즉시 즉시 300원
      3 퇴직예정증명서 즉시 즉시 300원
      4 연수이수확인원 즉시 즉시 300원
      5 검정고시제증명 즉시 즉시 300원
      6 수상확인원 즉시 즉시 300원
      7 재학ㆍ졸업ㆍ제적증명서 즉시 즉시 300원
      8 각종 사실확인서 즉시 즉시 300원
    • ※ 구비서류 : 신분증 (2~7번) - 민원업무 중 타기관에 의뢰하는 FAX민원발급의 경우 3시간이내에 처리하겠으며, 민원인이 대기시간동안 다른 용무를 볼 수 있도록 처리결과를 전화 또는 휴대전화 문자서비스 등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    - 우리청 홈페이지 및 G4C「어디서나 민원처리시스템」을 이용한 민원발급일 경우 3시간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.
      - 불필요한 사유로 고객이 행정기관을 다시 방문하거나 법령에서 정하지 아니한 서류는 요구하지 않도록 「민원1회 방문처리제」를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재정 서비스
    • - 사학기관 예산편성 및 결산기준과 재정결함보조금 지원(정산)지침을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.
    • - 학교회계의 투명하고 효율적인 예산심의를 위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의결로서 예산심사소위원회를 적극 구성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- 단위학교 예ㆍ결산 및 분기별 집행사항 등 재정운영상황을 학부모 등이 알 수 있도록 각급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도록 하여 예산관리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.
  • 입찰ㆍ계약 업무 서비스
    • - 우리교육청에서 발주하는 각종 시설공사의 발주계획을 시교육청 및 우리교육청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관련 사업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공개하겠습니다.
    • - 우리교육청에서 발주하는 각종 입찰 및 계약 관련 서류의 간소화에 노력하고, 조달청 나라장터(G2B)를 통한 전자입찰 실시로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집행을 하겠습니다.
    • - 입찰방법은 입찰대상 사업 뿐 아니라 소액수의계약 대상 공사도 조달청 나라장터(G2B)를 이용하여 업체 모두에게 참여 할 기회를 부여하겠습니다.
    • - 계약서를 작성할 때에는 계약상대자와 합의하여 작성함으로써 계약 조건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 이행을 강요하는 일이 단 한 건도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- 입찰공고, 기초금액 및 개찰결과 등 입찰관련 정보를 조달청 나라장터(G2B)와 시교육청 및 우리교육청 홈페이지에 게재하겠습니다.
    • - 각종 계약관련 법령정보를 관내 각급학교와 항시 공유토록 하겠습니다.
  • 기록정보 서비스
    • - 문서ㆍ간행물ㆍ시청각기록물 등 모든 기록물이 효율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  • - 보관 기록물 중 활용가치가 높은 자료에 대하여는 전산화를 추진하여 각종 기록정보를 신속하게 검색ㆍ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- 행정자료실에 각종 최신 도서ㆍ자료를 비치하여, 교육발전과 행정의 전문성 함양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- 국민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, 행정정보공표 목록을 게시하여 해당 정보에 관하여 정보공개청구가 없더라도 홈페이지에 주기적으로 공개하겠습니다.
    • - 정보공개가 청구되었을 때는 정보공개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으며, 그 처리결과를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.
     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 창구
      서비스구분 업무담당 전화번호 팩스
      총무행정서비스 공익 및 연금담당 600-9716 600-9720
      민원담당 600-9715 600-9720
      교육혁신서비스 혁신담당 600-9714 600-9720
      재정예산서비스 재정예산담당 600-9722 600-9720
      입찰ㆍ계약서비스 경리담당 600-9732 600-9720
      기록정보서비스 기록물담당 600-9743 600-9720
평생·사회협력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
  • 평생교육 서비스
    • - 평생교육시설·학원(교습소, 개인과외) 및 공익법인 담당 공무원은 허가절차 등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이해와 편리를 도모하기 위하여 민원처리 절차 및 구비서류 등을 홈페이지에 공지하고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.
    • - 고객의 불편한 사항이나 궁금한 사항을 신속·정확·공정하고 친절한 자세로 처리함을 원칙으로 하여 우리교육청에 내방하는 불편함을 최소화하겠습니다.
    • - 평생교육시설·학원(교습소, 개인과외) 및 공익법인에 대한 지도ㆍ점검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실시하겠습니다.
    • - 우리는 평생교육시설·학원의 설립 및 공익법인운영과정에 불만족할 경우 모든 고객들이 시정초치를 요구할 권리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잘못 처리된 업무로 불편을 드린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고객의 권리를 구제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학부모상담 서비스
    • - 학부모지원센터 홈페이지(바로가기 : http://hakbumo.gen.go.kr) 상담창구를 개설하여 학부모에게 교육정책을 안내하고, 학부모들의 자녀교육과 관련된 고충 및 문의사항에 성실히 답하여 학부모지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나가겠습니다.
  •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 창구
    •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 창구
      서비스구분 업무담당 전화번호 팩스
      평생
      교육서비스
      공익법인및평생교육시설담당 600-9752 600-9670
      학원(교습소,개인과외) 담당 600-9754 600-9670
      학원 지도 · 점검 담당 600-9762 600-9670
      학부모
      상담서비스
      학부모상담 담당 600-9772~4 600-9670
학교시설지원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
  • 평생교육 서비스
    • - 평생교육시설.학원(교습소, 개인과외) 및 공익법인 담당 공무원은 허가절차 등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이해와 편리를 도모하기 위하여 민원처리 절차 및 구비서류 등을 홈페이지에 공지하고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.
    • - 고객의 불편한 사항이나 궁금한 사항을 신속.정확.공정하고 친절한 자세로 처리함을 원칙으로 하여 우리교육청에 내방하는 불편함을 최소화하겠습니다.
    • - 우리는 평생교육시설.학원의 설립 및 공익법인운영과정에 불만족할 경우 모든 고객들이 시정초치를 요구할 권리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잘못 처리된 업무로 불편을 드린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고객의 권리를 구제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학부모상담 서비스
    • - 전화상담(600-9723) 및 방문상담을 통해 학부모에게 교육정책을 안내하고, 학부모들의 자녀교육과 관련된 고충 및 문의사항에 성실히 답하여 학부모지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나가겠습니다.
  •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 창구
    •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 창구
      서비스구분 업무담당 전화번호 팩스
      평생
      교육서비스
      공익법인 및 평생교육시설 담당 600-9752 600-9670
      학원(교습소,개인과외) 담당 600-9754 600-9670
      학원 지도.점검 담당 600-9762 600-9670
      학부모
      상담서비스
      학부모 교육 상담 600-9772~4 600-9670
학교시설지원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
  • 시설공사에 대한 서비스
    • 학교 - 아름답고 튼튼한 학교를 짓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, 시설공사는 학생들의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기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공사를 실시하겠습니다.
      - 예산확정 후 20일 이내에 시설사업 계획을 학교에 통보하여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  - 학교시설에 대한 하자보수 요청시 3일 이내에 현장을 확인한 후 7일 이내에 보수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공사업체 - 어떠한 경우라도 금품수수는 물론 향응이나 접대에 응하지 않고, 계약조건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을 부당하게 지시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    - 공사지역의 조건 및 지하매설물 등 기타 상세한 정보를 설계시 도면에 명기하여 제공하고, 착공시 학교의 각종 행사계획표를 시공자에게 제공하여 공사진행의 차질을 예방하겠습니다.
      - 현장방문 실명제를 실시하여 당해 공사감독자가 아닌 사람이 공사현장을 방문할 때는 반드시 단속ㆍ점검 방문일지에 기재하여 가급적 현장방문을 억제하겠습니다.
    • 지역주민 - 건물설계 시 지역주민을 위하여 건물의 배치, 형태 등 지역특성과 조화를 이루는 설계가 되도록 힘쓰고, 위험한 공사구간에 위험표시를 부착하여 지역주민의 안전을 도모하겠습니다.
      - 지역주민과 인접된 경계지역의 공사는 경계를 명확하게 구분하고 공사 착공 전 주민과 의논하여 공사를 하겠습니다.
      - 소음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야간작업을 최대한 억제하고, 공사현장에 분진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울타리, 살수장치, 세륜시설 등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 창구
    •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 창구
      서비스구분 업무담당 전화번호 팩스
      시설공사 서비스 건축담당 600-9785 600-9790
      토목담당 600-9796
      전기담당 600-9797
      기계설비담당 600-9795